소
유치진
한국희곡
1935-01-30~1935-02-22
- 유형
- 원작
- 한자 표기
- 牛
- 언어
- 한국어
- 발표일
- 1935-01-30~1935-02-22
- 한국 초연명
- 소
- 초연시작일
- 1935-06-04
- 초연종료일
- 1935-06-04
- 초연단체
- 동경학생예술좌
- 초연장소
- 스키지소극장
- 장르
- 한국희곡
- 대본
- 소
- 대본
- 소 (동랑 유치진)
- 학술저널
- 김남석, 「동경 조선 유학생의 〈소〉 공연 현황과 무대에 관한 연구 - 1935년 〈소〉 공연을 중심으로」, 『열린정신 인문학연구』 20(1), 2019년, 211~236쪽
- 학술저널
- 손대환, 「극예술 문학 융합 엔터테인먼트화 교수 학습 모델 탐구」, 『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』 11(5), 2017년, 165~180쪽
- 학술저널
- 윤진현, 「최연호의 삽화로 보는 유치진의 농촌 3부작」, 『민족문학사연구』 63, 2017년, 208~239쪽
- 학술저널
- 이광욱, 「유치진 연극론의 매체 인식과 1930년대 관객의 감정구조」, 『한국극예술연구』 38, 2012년, 47~90쪽
- 학술저널
- 조정희, 「1930년대 후반 유치진의 관객지향성 연극 연구 : 「소」, 「마의태자」, 「자매1」을 중심으로」, 『한어문교육』 25, 2011년, 267~297쪽
- 학술저널
- 이정숙, 「유치진의 희곡 〈소〉에 미친 일본희곡 〈말〉의 영향」, 『한국극예술연구』 32, 2010년, 119~150쪽
- 학술저널
- 이정숙, 「〈소〉와 〈당나귀〉에 나타난 유치진 희곡의 변모와 의미」, 『어문학』 102, 2008년, 557~581쪽
- 학술저널
- 곽효환, 「근대 사실주의 희곡의 두 肖像(초상) - 유치진의 「소」 와 함세덕의 「동승」 연구」, 『한국문예창작』 5(1), 2006년, 157~182쪽
- 학술저널
- 이재명, 「유치진 희곡의 인물형상화 연구 -해방 전에 발표한 장막극을 중심으로-」, 『한국연극학』 28, 2006년, 193~222쪽
- 학술저널
- 양승국, 「유치진 초기 리얼리즘 희곡의 구조와 의미」, 『한국현대문학연구』 18, 2005년, 131~153쪽
- 학술저널
- 김일영, 「현대희곡에서 패러디의 가능성 연구」, 『어문학』 64, 1998년 , 151~173쪽
- 학술저널
- 이강렬, 「리얼리즘에의 반성 -유치진의 희곡〈소〉를 중심으로-」, 『漢城語文學(한성어문학)』 16, 1997년, 85~102쪽
- 학술저널
- 이명수, 「유치진의 「소」 연구」, 『한국연극학』 9, 1997년, 241~257쪽
- 학술저널
- 전성희, 「유치진 희곡에 나타난 숀 오케이시의 영향」, 『원우논총』 12, 1994년, 57~74쪽
- 학술저널
- 이경훈, 「柳致眞(유치진)의 初期(초기) 戱曲(희곡)에 관하여 : 〈士幕(토막)〉, 〈버드나무 선동리의 풍경〉, 〈貧民街(빈민가)〉, 〈소〉」, 『연세어문학』 23, 1991년, 89~111쪽
- 학술저널
- 권순종, 「현실 인식의 한계와 도피의식 : 유치진의 「소」와 「마의태자」를 중심으로」, 『새국어교육』 39(1), 1984년, 64~76쪽
- 학위논문
- 등함, 「유치진과 차오위(曹禺)의 희곡에 나타난 현실 인식 비교 연구」 , 2014년
- 학위논문
- 이천, 「1930년대 韓(한)ㆍ中(중) 사실주의극 비교 연구 : 유치진의 〈버드나무 선 동리의 풍경〉, 〈토막〉, 〈소〉와 차오위(曹禺)의 〈일출(日出)〉, 〈원야(原野)〉를 중심으로」 , 2012년
- 학위논문
- 박상희, 「희곡의 갈등 지도 연구」 , 2008년
- 학위논문
- 김영환, 「동랑 유치진의 작품세계 연구 : '소', '마의태자', '한강은 흐른다'를 중심으로」 , 2004년
- 학위논문
- 고종환, 「Etude Comparative Entre Le Theatre Fraincais De La Resistance Sous L'occupation Allemande Et Le Theatre Coreen Sous L'occupation Japonaise」 , 2004년
- 학위논문
- 한기철, 「1930년대 희곡에 있어서「떠남」에 관한 연구 : 유치진·송영·함세덕을 중심으로」 , 2002년
- 학위논문
- 김광수, 「유치진 연극론과 초기 농촌 희곡의 특징 연구」 , 2001년
- 학위논문
- 박영정, 「柳致眞(유치진)의 演劇批評(연극비평) 硏究(연구)」 , 1997년
- 학위논문
- 신아영, 「1920-30년대 한국희곡의 극적 구조와 수용에 관한 연구 : 김우진, 채만식, 유치진의 작품을 중심으로」 , 1996년
- 학위논문
- 전성희, 「柳致眞(유치진) 戱曲(희곡) 硏究(연구) : 욕망의 대상과 결말구조를 중심으로」 , 1995년
- 학위논문
- 김성희, 「金祐鎭(김우진), 柳致眞(유치진) 戱曲(희곡)의 記號學的(기호학적) 硏究(연구) :「난파」「산돼지」「토막」「소」를 中心(중심)으로」 , 1991년
- 학위논문
- 김동호, 「「土幕(토막)」.「소」에 나타난 유치진의 작가 의식 연구」 , 1989년
- 학위논문
- 이희규, 「柳致眞(유치진) 戱曲(희곡) 硏究(연구) : 葛藤構造(갈등구조)를 中心(중심)으로」 , 1988년
- 학위논문
- 김용호, 「柳致眞(유치진)의 戱曲(희곡) '소'硏究(연구)」 , 1986년
- 학위논문
- 김옥이, 「柳致眞(유치진) 硏究(연구) : 그 作家意識(작가의식)을 중심으로」 , 1984년